퍼온글/산행,마라톤 정보

[스크랩] 스트레칭의 종류는 어떤 게 있나??

산무수리 2011. 1. 12. 20:13

스트레칭을 실시할 경우 절반 이상은 정지한 자세에서 근육이나 근을 충분히 펴주는 '정적 스트레칭'을 일컫는다. 하지만 스트레칭에는 용도나 목적에 따라 더 몇가지 종류를 들 수 있다.

정적 스트레칭(Static Stretching)

반동을 주지않고 천천히 통증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자세까지 스트레칭하고 정지한 상태에서 그 자세를 유지해가면서 쭉 펴주는 것이 정적 스트레칭이다.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는 방법이기도 하고 근육을 당겨 펴주었을 때에 브레이커가 되는 근육의 반사적인 기능이 일어나지 않는 안전하고 용이한 방법이다.

동적 스트레칭(Ballastic Stretching)

반동이나 탄력을 주어 움직이는 가운데서 근육이나 건을 펴가는 동적인 스트레칭을 일컫는다. 스포츠동작중에서 워밍업으로 잘 이용되고 빠르고 거침없는 동작이 필요한 스포츠 퍼포먼스의 향상을 노려 실시하는 경우가 있지만 반면 과도한 반동에 의해 근육이 손상될 가능성도 있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다이내믹 스트레칭(Dynamic Stretching)

근육이 가진 '상반성억제(相反性抑制)'라고 하는 수축하는 근육(主動筋)과 펴지는 근육(拮抗筋)의 관계를 이용하여 실시하는 스트레칭이다. 리드미컬하게 근육을 굽히고 펴는 운동을 실시하고 신경계의 활동도 이용하면서 실시하는 것으로 축구의 워밍업에서 잘 활용되는 '브라질체조' 등은 다이나믹 스트레칭의 대표격이다.

PNF 스트레칭(PNF Stretching)

PNF(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 고유수용성 신경근 촉진법)이라는 생각이나 수법을 응용한 스트레칭으로 근육이나 건을 자극함으로써 신경, 근육의 반응을 촉진하고, 근육의 기능을 향상해가는 방법이다. 근육의 신축이라는 특성을 활용하여 높은 효과를 노릴 수 있는 스트레칭법이지만 실시하는 사람의 지식과 숙달을 요한다.

파트너스 스트레칭(Partner's Stretching)

혼자서 실시하는 '셀프스트레칭'에 대해서 2인1조로 짝을 이뤄 실시하는 스트레칭을 일컫는다. 파트너(보조자)의 도움으로 타동적으로 근육을 펴기때문에 긴장을 풀어주면서 타겟이 된 근육을 합리적으로 펴줄 수 있다.

출처 : 일본 국제무도대학 스포츠 트레이너학과 교재에서

 

출처 : 마라톤 동호회 <愛走家>
글쓴이 : 향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