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온글/산행,마라톤 정보

[스크랩] [개념도] 북한산 염초능선 파랑새바위, 쉼터 부근 개념도

산무수리 2006. 6. 30. 08:32
 

[염초능선 파랑새바위, 쉼터 부근 개념도]

 

염초능선 파랑새바위와 쉼터는 북한산을 다니다 보면 아주 중요한 장소다. 숨은벽능선이나 밤골에서 설인장 방향이나 노적봉 방향을 연결시켜 주는 경유지로서 북한산 남북을 가르고 있는 염초능선을 넘어가는 길(워킹코스)이 현재로는 이곳 밖에 없는 것 같다.

특히 염초능선 직벽을 우회하여 설인장을 거쳐 염초능선 파랑새바위나 쉼터에 붙을려고 하는 경우 염초골을 통하여 가야 하는데 이곳에 막상 도착하여 보면 바위 너덜지대여서 한두번 알바를 하게된다.  파랑새바위와 쉼터로 가는 길을 개념도와 함께 간략히 알아 본다

 

[ 개념도 ]

 

 

* 쉼터와 염초골 용어는 현재 사용중인 명칭을 몰라 편의상 붙인 명칭임

* 노란색연필  표시된 코스는 6월11일 연가 정산때 통과하는 길로 예상된다.

 

 

1. 염초골을 통해 염초능선쉼터 가기

 

설인장에서 가다 보면 염초골 바위 너덜지대를 만나게 되는데 여기서 염초골 좌측 바위 길을 계속 올라가면 쉼터(성곽 무너진 곳)에 도착한다. 이길은 바위로 이루어져 잇어서 초반에 길인지 아닌지 잘 구분이 안되지만 계속 오르다 보면 나중에 길이 확연히 나타난다.

 

2. 염초골을 통해 파랑새바위 가기

 

쉼터 가는 길은 염초골 좌측으로 오르는데 파랑새 바위를 가려면 우측으로 오르는 것이 나중에 길 찾기가 용이하다. 우측 바위지대를 계속 오르다 보면 길이 우측으로 휘기 시작한다. 계속 가다보면 희미하지만 갈림길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좌측 길로 계속 오르면 파랑새 바위에 도착한다

 

3. 염초골을 통해 약수암위 공터 가기

 

염초골을 통해 파랑새 바위 가는 길로 계속 가다가 갈림길에서 우측 길로 조금 오르면 바로(2~3분) 약수암위 공터에 도착한다

 

4. 약수암에서 파랑새바위 가기

 

이길은 약수암에서 염초능선 방향으로 곧게 올라가다 보면 약수암위 공터가 나온다. 여기서 계속 위쪽 길로 가다가 완만하게 북서방향을 길이 휘면서 아래로 약간 내려간다. 내려선 후 바위 너덜지대를 만나게 되는데 여기서 그대로 너덜지대를 타고 오르면 파랑새바위에 당도한다.

 

5. 밤골계곡에서 파랑새바위 가기

 

밤골계곡을 따라 계속 올라오다 보면 숨은벽50m슬랩 안부와 백운대 갈림길이 나온다. 여기서 우측 바람골 바위지대를 따라 험한 길을 계속 15분 정도 오르다 보면 염초능선 파랑새바위에 도착한다.

 

6. 밤골계곡에서 염초능선 쉼터 가기

 

밤골매표소에서 25분 정도 올라오면 백운대와 (숨은벽능선) 갈림길이 나온다. 여기서 우측 백운대 방향으로 가다가 다시 백운대와 효자비 갈림길이 나오는데 여기서 좌측 백운대 방향으로 가면 된다. 이후는 표지판이 없어 갈림길이 나타나면 가급적 우측 길로 가면 된다. 다만 완전히 우측으로 계속 가면 염초능선 위험구간으로 접근하게 되므로 길을 감각을 가지고 잘 찾아가야 한다.

 

출처 : 북한산연가
글쓴이 : 대동세상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