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온글/산행,마라톤 정보

[스크랩] 설광봉도(雪廣鳳道)종주 개념도(등산지도)

산무수리 2011. 10. 12. 09:18

 

 

 

설광봉도,(雪廣鳳道) V-루트 종주

 

     1. 설광봉도 V-루트 종주란?

 

‘설광봉도’란 아산과 천안, 공주, 예산지역을 경계하는 설화산(441m)과 광덕산(699m), 봉수산(535m),도고산(482m) 4개산을 잇는 38.3km의 종주코스로 V字를 이루고 있어 ‘V루트’라고도 한다. 이미 이지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종주코스로 각광받고 있으며 제주 올레길, 지리산 둘레길에 버금가는 장장315km의 ‘설광봉도 둘레길’은 온천과 등산을 접목하는 또 하나의 명품 둘레길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클릭하시면 모든 그림을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산지역 관광안내도

     

 

 

         설광봉도(雪廣鳳道) V-Route 종주 개념도

 

   ※ 설화산(雪華山 ; 448m)

 

설화산은 붓끝 같은 봉우리가 솟아있어 문필봉이라 부르기도 하며 그 기세가 매우 역특하여 문필가등 많은 인물이 배출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또 이곳에는 칠승팔장지지의 명당이 있어 예로부터 투장이 성행하여 가뭄이 들면 투장한 곳을 찾아 파헤치고 기우제를 지내는 관습이 내려오고 있다.

또 일제강점기부터 설화산에는 금광이 있었으나 폐광 후 그 자리에 대신 잡석을 캐는 채석장이 들어서 있었고 지금은 철거 되었다고 한다.정상에 서면 지금은 아산시가 된 온양일대와 북동쪽으로 거대한 도시로 성장하면서 꿈틀거리는 천안시가지가 배방산 너머로 보인다. 남쪽으로는 광덕산까지 뻗어나간 금북정맥 줄기와 망경산이 가로막고 있고 서쪽으로는 덕산 가야산과 광천 오도산도 아득히 보인다.

   

 

 

        ※ 광덕산(廣德山 ; 699m)

 

충남 아산시 송악면과 천안시 광덕면의 경계를 이룬 광덕산은 높이에 비해 산세와 조망이 뛰어난 산으로 정평이 나 있다. 온양온천을 지척에 두고 있어 온천산행지로도 널리 알려진 광덕산은 천안, 아산, 공주의 분기점이자 금북정맥상의 각흘고개와 갈재고개 사이의 무명봉에서 북쪽으로 갈래 쳐 천안시와 아산시를 가르며 뻗은 산줄기의 최고봉으로서, 흔히 내포지방이라 일컫는 아산, 당진, 서산뿐 아니라 평택, 천안, 대전 등 충남북 일원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산이다.

크고 풍후(豊厚)하여 옛날부터 덕이 있다고 하는 광덕산은 난리가 나거나 불길한 큰 일이 있으면 산이 운다는 전설이 있으며 계곡은 곡교천의 상류가 되며 남록인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에는 유서 깊은 마곡사가 자리하고 있다.

또한 호두나무가 풍성한 광덕사 주변은 갑신정변을 일으켰던 풍운아 김옥균, 임시정부주석 김구 선생등 역사적인 인물들이 은신했던 곳으로도 알려져 있다.

   

 

     ※ 봉수산(鳳首山 ; 535m)

 

충남 예산, 아산, 공주 3개 군에 걸쳐있는 산으로 봉황새 머리를 닮았다하여 봉수산으로 이름이 붙여졌다 한다. 산의 규모도 작고 나지막한 산이다. 봉수산 산기슭에는 887년(진성여왕1)에 도선 국사가창건한 봉곡사(鳳谷寺)가 있다.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1647년(인조 24)에 중창하였다.

북쪽에 있는 봉곡사 방향이 봉황의 왼쪽 날개에 그리고 남쪽의 천방산(478.9m)능선이 우측 날개에 해당되며, 대술면 상항리 갈막고개가 봉황의 꼬리에 해당하고 봉수산 정상은 봉황의 머리가 된다. 이 산은 남북으로 날개를 펼친 채 동쪽에 있는 광덕산을 향해 날아가는 형상을 취하고 있다. 산은 육산으로 등산로는 뚜렷이 잘 나있고 비교적 어렵지 않게 오를 수 있는 산이다.

      

 

 

         ※ 도고산(道高山 ; 482m)

 

도고산은 충남 아산시 도고면에 자리해 있으며 산가에 도고 저수지를 끼고 있어 주말이 등산객보다 태공들이 더 많이 찾는 곳이다. 산 정상에는 조선시대에 통신수단으로 사용하던 봉화대 유적이 원형에 가깝게 잘 보존되어 있다. 이곳에서는 삽교천과 아산만이 보이고 멀리 광덕산이 내려다 보인다.

하산로에는 중요민속자료 제 194호인 성준경 고택(成俊慶 古宅)과 높이 32m, 둘레 5.5m나 되는 수령360년생 은행나무가 있다.

도고면 지자체에서 산등성이를 따라 산길을 잘 다듬어 놓았는데 산길의 나무를 치고, 등로가 가파른곳에는 모두 굵은 밧줄을 매놓았으며, 군데군데 쉴 수 있는 긴 의자와 곳곳에 안내판도 세워놓았다.

        

 

 

 

             

2. 산행코스 : 설화산(441m) ~ 광덕산(699m) ~ 봉수산(535m) ~ 도고산(482m)

                ✺ 1일차 : 외암리 ~ 설화산(문필봉) ~ 광덕산 ~ 각흘고개

                ✺ 2일차 : 각흘고개 ~ 봉수산 ~ 오형제고개 ~ 산마루가든 ~ 도고산 ~ 도고역

 

3. 산행거리 : 38.3km

                ✺ 1일차 : 외암리-(1.5km)-설화산(문필봉)-(8.5km)-광덕산-(7.7km)-각흘고개 ; 17.7km

                ✺ 2일차 : 각흘고개-(4.0km)-봉수산-(3.5km)-오형제고개-(4.0km)-산마루가든-(5.3km)

                             -도고산-(3.8km)-도고역 ; 20.6km

   

4. 설광봉도(雪廣鳳道) V-Route 종주지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정상고집
글쓴이 : 정상고집 원글보기
메모 :